정부 24 전자증명서 발급받기
가족관계증명서나 기본증명서 같은 증명서류를 출력하자니 요즘은 집에 프린터도 없고 주민센터를 가지니 귀찮다. 정부 24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하고 전자증명서로 바로 기관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시행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간편인증서
정부 24 어플을 들어가면 예전에는 공인인증서(현재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는 일이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었다. 이유는 1년마다 갱신해야 하고 복잡한 비밀번호 눌러야 했는데 이제는 토스, 삼성패스, 국민모바일인증서, 하나, 네이버, 카카오 등 간편 인증서로도 로그인이 가능해졌다. 원하는 간편인증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이름, 생년월인,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요청을 누르면 해당인증서 어플로 알람이 온다. 예를 들어 국민 인증을 선택하면 스타뱅킹 어플로 알람이 오고 알람을 클릭하여 스타뱅킹 간편 인증을 한 후 다시 정부 24로 들어가 인증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전자증명서 발급
로그인 후 화면 하단에 자주 찾는 서비스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열람하는 증명서 중에 선택해도 되고 검색창에 검색해서 찾아도 된다.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입약관계 증명서, 등본, 제적등본, 납세증명, 격리통지서 등 코로나 관련 증명서까지 대부분의 필요한 종류의 증명서는 다 된다고 보면 된다.
발급받으려 하는 증명서를 선택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야 원하는 기관으로 바로 발송이 가능하고 자신의 전자문서지갑에 보관되어 유효기간 (3개월)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실제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여 증명서 발급을 해보았다. 전자문서지갑 확인방법은 정부 24 앱 좌측 맨 위 전체메뉴인 삼선을 누르면 좌측 맨 아래 "전자문서 지갑" 아이콘을 클릭->내 증명서->발급된 전자증명서 확인하면 된다. 위 사진처럼 전자문서 지갑에 1건이 담겨 있는 것이 확인된다.
보관기관이 나오는데 가족관계증명서나 기본증명서, 등본 등은 유효기간이 3개월이다. 보관기관도 유효기간에 맞추어 보이다 해당기간이 만료되면 사라진다. 다시 발급받아야 한다.
전자증명서 기관제출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파일로 저장해서 메일로 보낼 필요 없이 바로 보내기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금융기관으로 보내야 한다면 위의 사진처럼 기관명 검색하여 보내기를 하면 된다. 해당기관에서 알아서 사용하니 번거로운 절차 없이 간편하게 공공증명서를 전송할 수 있다.
전자증명서를 보면 보내기 기능도 있지만 파일로 저장, 캡처도 가능하여 어려가지 형태로 보다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홈텍스의 간편 인증 로그인이 될 때부터 이제 공공기관도 편리하게 바뀌는 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모바일 시대인 만큼 다소 보수적이던 공공기관의 변화가 새삼 반가운 이유이다.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너무 편리한데 증명서 역시 기관으로 바로 전송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가 생겨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
댓글